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기누설, 만성염증에 좋은 식재료, 노니의 효능과 활용법.

by 속좁은펭귄 2021. 5. 22.
반응형

한 방울로 집어삼킨 전체, 천천히 스며들어 조용히 엿보는 기회, 손쓸 새 없이 퍼져 걷잡을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죠. 위염, 역류성 식도염, 비염 등 염자로 끝나는 수많은 질병의 뿌리죠. 바로 잠복 염증입니다.

 

 

 

잠복 염증이란?

잠복 염증이란 말 그대로 몸속 염증 찌꺼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남아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더 큰 문제는 체내에 머물면서 점점 만성 염증으로 발전하게 되고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세포는 물론 각종 장기를 공격합니다. 

만성염증이 일으키는 문제는 만성염증은  마치 가랑비 같아서 수년, 수십 년에 걸쳐 몸속에 서서히 쌓이기 때문에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질병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세포 노화와 변형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면역 반응을 지나치게 활성화해 비만, 당뇨 등 대사 질환부터 류머티즘 관절염, 천식과 같은 자가 면역질환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염증은 몸속 혈관을 통해 이동하면서 3만 6천여 가지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만섬 염증이 암을 유발하고 사망위험 최대 60% 증가한다고 해요.

 

만성염증 잡는 해독사 , 식재료인 노니의 효능과 활용법.

약 75송이의 꽃으로 단 하나의 열매를 맺는 노니는 응용동물연구저널에 따르면 노니가 고대 의학서 아유르베다에 장수라는 뜻의 아슈카로 언급되었다고 해요. 동의보감에서 노니는 기력 증강,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약재라고 해요.

노니가 만성염증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노니는 식물성 화학 물질인 파이토 케이컬을 약 200가지 이상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을 확장시켜 염증 물질을 배출하는데 동무을 줄 뿐만 아니라 염증 유발 물질인 일산화질소의 생성을 막아 염증 자체를 억제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웨스턴 약리학회지에 따르면 노니 과일 추출물 투여 결과 분명한 항염증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rbohydrate Polymers에 따르면 염증 반응으로 인한 발바닥 부종 수치가 노니 섭취 4시간 후 약 73% 감소했다고 해요.

또한 노니는 만성 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노니 속 프로제 로닌 성분이 노화된 세포의 재생을 도울 뿐 아니라 손상된 부위를 빠르게 재생하는 것은 물론 암세포 번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능력 수치를 비교한 결과 호박이 483 양배추가 529 노니가 800이었다고 해요. 한국 생물공학 회지에 따르면 노니 진액 첨가 시험군에서 세포 손상 억제 및 항산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해요.

 

노니 활용법. 노니 섭취법.

노니 2큰술을 물 1리터에 희석해서 수시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노니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노니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비타민C 함량은 익을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만성 염증 관리를 위해선 덜 익은 노니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노니 속 만성 염증 완화에 도움되는 다양한 성분은 식후에 분비되는 펩신, 위산 등에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식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노니를 식후에 먹을 경우 최소 1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식품과학기술 동향 학술지에 따르면 노니가 덜 익어 초록색을 띨수록 폴리페놀과 비타민C가 약 1.3배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약 1.5배 높다고 합니다.

 

 

 

노니 스무디 만드는 법.

사과를 껍질째 활용하면 펙틴 성분이 염증 억제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해요. 스무디에 들어갈 사과와 파인애플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믹서에 얼음 1/2컵 사과 1/2개, 파인애플 1/3개를 넣어주세요. 준비된 재료에 노니 원액 2큰술을 넣어 갈아주세요.

노니와 파인애플을 함께 섭취 시 영양학적 장점은 파인애플에 풍부한 브로멜린은 소화효소 중 하나로 노니와 함께 섭취하면 스코폴레틴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두 성분이 염증 부위의 혈전 생성을 억제해서 만성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니와 파인애플을 스무디로 함께 활용하는 것은 만성염증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섭취법입니다.

 

노니 채소말이 만드는 법.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가 풍부한 무순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리코펜, 루테인 가득한 파프리카, 만성염증 완화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을 먹기 좋게 썰어준다.

포두부에 손질한 각종 채소를 넣어 말아준다.

노니 소스는 간장 2큰술, 올리고당과 물 각 1큰술, 노니 원액 1큰술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포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노니의 이리도 이드 성분과 만나게 되면 항산화 효과가 배가돼 세포 활성화를 통한 염증 반응 억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니와 포두부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만성염증 관리에 시너지 효과를 내는 좋은 궁합입니다.

 

노니 섭취 시 주의사항.

칼륨이 풍부해 신장질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노니 주스로 섭취시 일반인의 경우 하루 30ml 이내로 섭취해주세요.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