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내 집 장만할 때 예산 짜는 방법.

by 속좁은펭귄 2023. 3. 4.
반응형

대출에 해당되는 내용이랑, 부동산 이런거 너무 어려운데, 한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거 아시죠?!

 

1. 대출의 종류.

주택담보대출은 자신이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받느 대출로 담보가 확실하니깐 이자가 낮고 한도가 높고 보통 30년에서 35년 만기입니다. 

신용대출은 거래내역, 신용평가, 직장 안정성을 판단해 담보없이 대출을 해주는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집을 구매하곤 하죠.

 

2. 주택담보대출 관련 용어.

LTV는 주택 가격 대비 대출 가능 한도로 주택 가격이 1억에 LTV 가 60%라면 6천만원까지가 한도라고해요.

DTI는 빌려 준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연봉이 5천만원에 DTI가 40%라면 상환액이 연 2천만원까지라고 해요.

DSR은 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로 주담대와 자동차 할부금과 학자금대출을 합쳐서 연간소득으로 나눈거에요.

 

3. 대출 한도 확인하는 방법.

주택의 감정 가격을 확인해야 하는데 KB부동산에서 조회가 가능하다고해요.

LTV 비율을 확인해야해요. 이건 정책확인을 해야합니다. 계속 바뀌니까요. 가격, 위치, 최초 구입 여부에 따라서도 또 달라져요. 

나의 DTI와 DSR을 확인해주세요. 올 크레딧 대출 게산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대출상품 고를 때 확인 해야 할 것.

금리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중 선택하라고 하는데 보통 고정금리가 더 높게 책정됩니다. 

거치기간은 대출후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으로 거치기간이 길수록 좋다고해요.

중도상환수수료는 원리금 중 일부나 전부를 중간에 갚을때 내는 거에요.

 

5. 신축 아파트 분양 방법은?!

계약금은 분양 공시 가격의 10%를 일시 납부해야합니다. 분약가가 4억이면 4천만원을 납부해야하고 이건 대출이 안되요.

중도금은 분양 공시 가격의 60%를 납부하는데 집단대출, 주택담보대출은 6회로 나눠서 내게됩니다. 

잔금은 입주시 나머지 30%를 일시 납부해야해서 돈이 부족하면 전세를 놓거나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타 추가 비용이 있는데. 

소액보증금은 해당 주택의 방 갯수에 지역별 소액보증금을 곱해 대출한도에서 차갑합니다. 

취, 등록세는 주택 구입 가격의 1~3%를 납부하고 지역별, 상황별로 다르니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국민주택채권 구입비, 법무사 비용, 인지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등 부가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자금이 부족하다면?!

1억미만은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죠. 퇴직금 중간 정산받거나, 예금담보대출, 보험약관대출, 차량담보대출, 전세 거주중이면 월세로 전환하고 전세보증금 회수도 방법중 하나입니다. 

가족찬스를 이용하면 좋은데 요건 증여세나 상속세에 주의하셔야 해요. 

전세 세입자를 구한뒤 전세보증금으로 잔금을 처리하거나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