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알토란, 천상현의 동태불고기 레시피.

by 속좁은펭귄 2024. 1. 2.
반응형

다소 생소한 동태불고기, 비주얼이 궁금하네요. 남녀노소 입맛 보장, 불고기 양념의 달콤 짭조름한 맛까지 일품요리인 동태불고기입니다. 

 

 

통태는 뼈 없이 살만 준비해주세요. 

 

 

해동한 동태살 500g은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소금과 후추를 각 1꼬집씩 뿌린다. 간이 배도록 5~10분 두기. 동태살은 부드러워서 쉽게 부서져요.

동태살에 감자전분을 입혀 살이 부서지는 걸 막아줘요. 겉은 쫄깃하고 속은 촉촉해져요. 감자전분이 동태살에 착 붙어요. 일반적으로 전분의 종류는 3가지인데, 감자전분, 고구마전분, 옥수수전분이죠. 옥수수전분은 바삭한 느낌이고 감자, 고구마전분은 쫀득한 느낌이에요.

 

 

식용유 두른 팬에 동태살을 지진다. 기름 온도가 높아도 전분은 색이 진해지지 않아요. 지지는 과정은 겉에 힘을 주는거에요. 끓이면서 추가로 익혀주면 됩니다. 살짝 덜 익었을 때 빼주세요.

 

 

유명 맛집의 불고기 양념장 레시피인데요. 집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흑설탕 5큰술, 다진 마늘과 매실액을 각 2큰술, 참기름 3큰술을 넣어주세요.

간장 양이 달라지면 맛이 바뀌니 꼭 맞춰서 넣어주세요. 진간장 약 1컵(180ml)를 넣어주세요. 맛술 약 3큰술(50ml)을 넣어주세요.

고기를 바로 재울 경우, 남아있는 간장 특유의 냄새. 게다가 재료들이 잘 섞이지 않아요. 양념장을 끓여 잡내를 날리고 재료들이 고루 섞이게 해주세요. 양념장을 끓이는 게 포인트입니다. 

 

 

사과 반개와 배, 양파 각 1/4개 물 반컵을 넣고 갈아주세요. 양념이 끓어으로면 불을 꺼주세요.

 

 

불을 끄고 간 양파, 배, 사과를 넣어주세요. 양파, 배, 사과는 간장의 잡내를 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은은한 향으로 양념장 맛의 균형을 조절해줍니다. 달더라도 과하지 않고 은은하게 넣은 후 계속 끓이면 졸아들며 끈적끈적해져요. 잔열로 과일 향이 퍼지도록.

 

 

대파 2대의 흰 줄기 부분은 반으로 갈라 5cm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는 송송 썰고 당근 30g은 채 썰어주세요. 양배추 40g은 채 썰어주세요. 미나리 120g과 깻잎 4장을 썰어주세요. 향 채소는 고명으로 사용해주세요.

 

 

 

표고버섯 3개를 얇게 썰고, 팽이버섯 60g은 끝을 정리해주세요. 느타리버섯은 가닥가닥 뜯어주세요.

 

 

손질한 채소를 냄비 바닥에 깔아주세요. 

전분을 입힌 통태는 냄비 바닥에 붙을 수 있어요.

 

 

지져둔 동태살을 올려주세요. 불고기 양념장 1컵 반을 넣어주세요.

 

 

한소끔 국물이 끓어오르면 대파, 팽이버섯, 고추를 넣어주세요.

당면은 80% 이상 충분히 익힌 후 넣어주세요.

 

 

불린 당면 100g을 넣어주세요.

 

 

손질한 미나리를 넣어주세요. 한소끔 끓여 숨이 죽으면 완성입니다. 

 

 

깻잎 고명을 얹어 마무리해주세요. 맛도 영양도 가득한 동태불고기입니다. 

 

출처: 알토란

 

 

 

반응형

댓글